유아사회교육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유치원 등 필수과목 유아사회교육 요점 요약 정리 11. 유아 사회교육의 평가

미여울 2023. 1. 4. 08:54
728x90
반응형

11. 유아 사회교육의 평가

학습목표

1. 교육평가의 개념, 유형 및 절차에 대하여 안다.

2. 유아사회교육에서 교육평가의 의미를 이해한다.

3. 유아사회교육의 평가방법을 적절히 적용할 수 있다.

 

학습초점

1. 평가의 개념과 교육평가의 개념

2. 교육평가의 유형과 절차

3. 유아사회교육 평가의 의의 및 평가지침

4. 유아사회교육의 평가 방법

 

<주요 용어>

평가/ 측정/ 연구/ 검사/ 사정/ 교육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심동적 영역/ 상대평가/ 절대평가/ 타당도/ 신뢰도/ 관찰/ 체크리스트/ 면접법/ 집단토의/ 자기평가/ 포트폴리오/ 사회성 측정법

 

생각해보기

평가란 측정이나 연구, 검사, 사정 등과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평가를 위한 검사도구의 적합한 타당도와 신뢰도가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유아들의 사회적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평가방법이 가져야 할 적절한 준거를 살펴보고 이에 기초하여 유아사회교육에서 포트폴리오 평가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자.

 

개요

교육평가 교육적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적 행위에 대하여 어떤 기준에 근거하여 그 가치를 판단하고 결정하는 것으로 목표 지향적이며, 계속적이고 종합적인 성격을 가진다. 유아사회교육의 평가 또한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일어나는 발달적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으로써, 유아에게 자신의 사회성 발달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고 강화하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유아의 사회교육에 대한 자극과 아이디어를 제공하며, 부모와의 의사소통에도 도움을 주게 된다.

유아사회교육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교사의 관찰과 체크리스트, 면접법, 집단토의, 자기평가, 개인적 서류, 포트폴리오, 그리고 사회성 측정법 등의 평가방법을 사용함에 있어서 평가대상과 내용, 목적에 따라 적절한 평가도구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 또한 유아사회교육의 평가를 실시할 때 교사의 견해를 반영하고, 교수과정에 대한 평가를 통합해야 할 뿐 아니라 유아의 발달과정을 계속적으로 평가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11.1 평가와 교육평가

 

1. 평가의 개념

 

-평가(評價: evaluation): 어떤 일이나 행위의 정도를 어떤 기준에 근거하여 판단하는 것

-평가의 사전적 의미: 물품의 가격을 평정하며 가치를 판단하고 결정하는 것

평가 대상인 사물이 있다.

가치의 판단이 있다.

결정이 있다.

-평가를 위한 행위들

수집의 행위: 자료를 수집해야 함

분석의 행위: 분석기준을 바탕으로 비교, 검토 등이 이루어짐

판단의 행위: 분석기준을 통한 결과의 체계적인 해석으로 결정함

-평가의 유사용어

평가와 측정:

*측정(measurement): 어떤 특성을 수량화 및 점수화하기 위한 활동, 특정 준거에 의해 평가대상의 속성이나 기질을 측정이론에 근거한 도구나 방법을 사용하여 기술하는 것, 가치판단이 이루어지지 않음

*평가: 측정된 결과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가치판단

평가와 연구:

*연구(research): 연구자가 지닌 호기심을 보다 체계적으로 살펴보는 것

*월턴과 샌더스(Worthen & Sanders, 1973, 배호순, 2008에서 재인용): 연구자의 호기심에 의해 결론을 얻기 위해 법칙 및 원리를 탐색하는 활동

*평가: 실질적인 문제해결의 목적으로 결정을 내리기 위해 특정 준거에 근거하여 기술하는 활동

평가와 검사:

*검사(test): 어떤 현상에 대한 판단을 하기 위해 사전에 이루어지는 행위, 평가를 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나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는 과정, 신뢰성이나 타당성을 검토함

*평가: 검사도구를 통해 얻어진 자료를 통해 가치판단을 하는 행위

평가와 사정(assessment):

*사정: 인간의 특성을 여러 가지 방법 즉 측정이나 검사를 동원하여 수량화하고 계산해내는 활동, (ex)대학입시 혹은 취직시험에서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해 최종 합격여부를 판단하는 경우

*사정은 주로 개인의 특성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사용하지만 가치추정이나 가치판단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어 평가와 매우 유사함

 

-평가의 용도

목적 달성여부 및 정도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계획 및 진행 과정의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함이다.

재투입의 결정에 대한 판단을 하기 위함이다.

개인의 능력이나 행동에 대한 판단을 위함이다.

2. 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敎育評價: Educational evaluation): 교육적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적 행위에 가치판단

-교육평가의 전제조건

교육평가는 목적지향적이고 미래지향적이어야 한다.

교육평가는 인간의 변화를 계속적으로 판단하는 것이어야 한다.

교육평가는 종합적인 과정이어야 한다.

-교육평가의 구체적인 기능

교육 목표 달성의 확인이다.

개별 학습자의 특성, 능력, 자질 등에 대해 판단하는 기능을 한다.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분류 및 선발의 기능이다.

교육의 제반문제 이해와 교육정책 수립에 필요하다.

 

3. 교육평가의 유형과 절차

 

1)교육평가의 유형

평가시기에 따른 유형

진단평가(diagnostic evaluation): 교수학습이 시작되기 전에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체계적으로 판단하는 것 (ex)학습자의 사전 지식의 정도, 학습자의 경험의 정도, 학습결손 등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 교육활동이 진행되고 있는 과정에서 교육목표가 제대로 달성되고 있는지에 대한 과정을 점검하는 것 (ex)학생들의 이해정도, 학습자의 학습방법, 수업능력, 수업태도, 교수전략 등

총괄평가(summative evaluation): 교육활동이 모두 끝난 다음에 이루어지는 평가활동. (ex)교육목표의 달성여부, 교육목표와 관련한 학습자의 진척 여부, 학습내용의 적절성, 학습전략의 효율성 등등

 

평가내용에 따른 유형

인지적 영역의 평가: 사실, 개념, 법칙, 원리 등과 같이 사고작용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영역에 대한 평가.

정의적 영역의 평가: 성격이나 흥미, 가치관 등과 같이 감성의 작용을 통해 학습하는 내용에 대한 평가

심동적 영역의 평가: 신체 각 부위의 움직임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한 평가

 

평가기준에 따른 유형

상대평가: 학습자의 평가결과를 그가 속한 집단에 비추어 상대적인 위치를 밝혀보는 규준지향 평가. 상대평가는 성취해야 하는 교육목표의 달성여부와 관계없으며 또한 학습자가 무엇을 얼마만큼 알고 있는지에 대한 개인적인 능력은 중요하지 않다. 집단 속에서의 위치가 어떠하냐에 근거하여 이루어지는 평가이므로 학습자의 상대적인 능력이나 기술의 비교를 통해 학습자를 평가하므로 학습자의 우열을 가리는 것이 크게 강조된다.

절대평가: 사전에 정해진 판단기준에 근거하여 학습자의 성취수준이나 행동목표의 도달정도를 판단하는 준거지향평가. 절대적 기준이 어떻게 설정되느냐에 따라 개인의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모든 학습자가 적절한 학습내용과 학습방법에 의해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강조됨. 교육목표나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의 개선에 적합한 평가방법이지만 개인차의 변별이 쉽지 않고 준거의 설정기준이 문제가 될 수 있음.

 

2)교육평가의 절차

교육목적 및 평가목적의 확인

평가장면의 선정

평가장소와 시기의 결정

평가도구의 선정 및 제작

평가의 실시와 자료처리 및 분석

평가 실시 시기, 횟수 등을 고려하여 평가를 실시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

 

11.2 유아 사회교육에서의 평가

 

1. 유아사회교육 평가의 의의

 

-구체적 의의

유아들의 현재 상태를 알아보고 발달상의 위치를 파악하고 이해하고자 함이다.

유아사회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과정의 적합성을 판단하기 위해 필요하다.

유아들의 사회성 발달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함이다.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평가: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준거로 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한다고 명시되어 있음

-구체적인 평가 내용

유아의 태도, 지식, 기능 등이 종합적으로 포함되어 평가함.

유치원의 일과 속에서 생활과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포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함

관찰, 활동 결과물 분석, 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함

결과를 기록하여 유아에 대한 이해와 유아 지원을 위한 의사결정, 교수·학습 방법 개선,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부모 면담, 생활 기록부 작성 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함

 

-표준보육과정에서의 평가: 보육과정에 대한 평가와 영유아에 대한 평가로 나눔

보육과정에 대한 평가: 보육과정 구성과 운영에 관한 적절성과 실효성의 평가, 보육과정의 포괄적 평가, 영유아의 발달수준, 흥미, 요구에 적합한 경험 및 학습 촉진 활동과 교수학습 방법의 계획과 운영 평가, 평가 결과의 효율적 반영

영유아에 대한 평가: 전반적인 발달 특성과 정도를 평가, 영유아의 성장 변화를 질적이고 종합적으로 기술하되 총체적으로 평가, 다양한 평가 방법을 사용, 평가결과는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 생활기록부 작성, 학부모와의 면담자료로 활용함

 

2. 유아사회교육 평가를 위한 지침

 

1)교사의 견해 반영

유아교사가 자신에 대해 할 수 있는 평가의 내용

 

목표는 명백하고 현실적이며 획득할 수 있는 것이었는가?

유아에게 흥미로운 자료를 제시하였는가?

유아의 다른 능력, 흥미, 그리고 배경에 따른 활동을 제시하였는가?

목표설정이나 활동의 계획 시 유아를 포함시켰는가?

유아가 충분히 참여할 수 있는 능동적 경험을 제공하였는가?

유아들이 함께 작업하고 놀이할 기회를 제공하였는가?

성공적이었던 점은 무엇이며, 다음에는 어떻게 다르게 활동할 것인가?

 

2)교수과정에 평가를 통합하기

관찰, 질문 등을 포함하여 토의, 체크리스트, 평정 척도 등을 사용할 수 있음.

 

3)발달과정을 계속적으로 평가하기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를 교수과정에 포함시켜 교수-학습 증진을 높임

 

4)다양한 상황에서 평가하기

유아의 태도, 흥미, 개념, 집단 활동 기초에서의 성장은 그룹 계획, 토의, 이야기나누기, 작업평가 등 여러 활동 면에서 평가함

 

5)다양한 평가방법을 사용하기

 

11.3 평가방법

 

-평가방법: 관찰법, 일화기록법, 토의, 면접법, 체크리스트, 활동기록 등

-평가방법의 선택은 평가 대상과 내용 및 목적에 따라서 다름

-평가도구는 타당도와 신뢰도를 갖추어야 함

-구체적인 평가방법(유효순·이영자, 1986).

 

1. 교사의 관찰과 체크리스트

-유아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은 유아들의 변화에 대해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

-유아의 흥미, 태도,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 집단에의 참여 과정, 사회적 기술의 사용, 정서적 적응, 주도성, 협동, 지시를 따르고 이끄는 능력, 책임감 등등을 이해할 수 있음

-관찰법을 활용할 때 행동 목적, 행동의 배경, 요구 사항들에 대해 민감해야 함

-관찰과 더불어 기록을 함께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관찰방법을 사용할 때의 유의점

유아가 지닌 호기심과 독특성을 고려하며 민감하게 관찰한다.

관찰자가 관찰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지 않도록 자연스럽게 관찰한다.

일어난 일에 대한 일과 교사의 느낌을 구분하여 기록한다.

시간의 흐름을 고려하여 나타나 있는 그대로 관찰한다.

한 장면에서만 관찰하기보다 다양한 장면에서 관찰하도록 한다.

 

2. 면접법

-인터뷰

-관찰을 통해서는 유아들의 내면의 생각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

-형식적 면접과 비형식적 면접으로 구분함

형식적 면접: 질문의 내용을 사전에 정하여 이루어지는 면접

비형식적 면접: 질문의 내용이 사전에 정해져 있지 않은 상태로 진행되는 면접

 

3. 집단토의

-문제해결이나 갈등 토의를 통해 유아의 생각이나 느낌, 발달정도를 확인할 수 있음

-집단토의를 통해 유아 생각의 변화과정을 평가할 수 있음

-어떤 내용을 알아볼 것인지의 평가내용을 사전에 정하고 평가가 이루어져야 함

 

4. 자기평가

-자기평가(self-evaluation): 유아 스스로 자신에 대해 평가하는 방법

-유아가 자신에 대한 평가를 실시할 때 스스로를 반성할 수 있고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여길 수 있음

-자신이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에 대해 이해하여 행동을 조절하는 자율성 함양

 

5. 개인적 서류

-개인 인적사항이나 발달사항을 기록한 서류(: 입학원서, 개인발달 조사서, 건강진단서, 이전 기관의 발달행동목록들, 주민등록등본 등)들은 유아의 가족상황, 주거환경, 건강상태, 흥미와 호기심 정도, 대인관계, 사회성 정도 등을 파악하고 현재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고 측정할 수 있음.

 

6. 포트폴리오

 

1)포트폴리오의 개념

-포트폴리오(portfolio): 한 개인의 기술, 아이디어, 흥미 및 성과물들을 담아두는 용기

-폴리오(folio)에서 나온 용어로 하나 이상의 분야에서 학습자의 관심, 능력, 진도, 성취, 노력, 성장 등의 증거를 보여주는 학생들의 작품(결과물)을 의도적으로 모아놓은 작품집

-학생들이 제출하는 자료가 서류철이나 서류가방의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성장 및 발달, 능력, 성취, 노력을 증명해 보이고자 목적적으로 수집된 자료의 총체

-포트폴리오 평가:

하나 이상의 주제나 문제에 대한 해결 과정을 모두 기록함과 이에 대한 반성적 자기 평가의 결과들을 모아둔 것

일정한 그리고 비교적 장시간의 교육기간에 걸쳐 일어나는 자기반성, 성장 및 변화 내용에 대한 결과물과 기록물들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수집하여 정해진 준거에 따라 그 결과와 과정까지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것

 

-포트폴리오 평가의 특징(Osterhof, 1994).

개별화된 교육활동 목표에 적용시키기가 용이하다.

학습자들이 만든 결과물로 평가한다.

학습자의 장점이 무엇인지 잘 알 수 있다. 이로 인해 학습자의 장점을 격려할 수 있다.

평가과정에 학습자를 참여시킨다.

학습자의 성취도에 대해 타인과의 의사소통이 용이하다.

 

-포트폴리오 평가의 가치

효율적인 평가도구: 표준화 검사나 다른 검사와 달리 활동의 성과물, 발달 과정, 학습과정 등을 효율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반성적 사고를 높이는 평가도구: 자신의 수준을 발견하게 하고 무엇을 해야 할 것인지를 스스로 결정하게 함

교수계획 및 교수전략의 도구: 학습자 중심의 교수전략을 사용할 수 있고 학습자의 발달상태의 확인과 수준을 살펴볼 수 있어서 효과적인 교수전략을 구성할 수 있다.

의사소통의 도구: 일방적인 교사의 전달이 아닌 학습자와 교사간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도구로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함

학습동기의 증진 및 자율성 향상의 도구: 학습자가 평가활동의 주체가 되며, 학습활동에 대한 과정을 조정할 수 있음

연계성 있는 교육을 위한 정보 제공의 도구: 교육기관이 바뀌거나 교사가 바뀔 경우에도 교사가 개별 학습자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게 함

 

2)유아사회교육에서의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 평가: 유아에 대한 관찰내용, 건강과 사회성의 진보, 검사결과, 유아들의 작품 그리고 다른 유의미한 정보들을 모아두는 것

-유아사회교육에서 포트폴리오 평가 실시의 가치

유아들의 현재 발달상태와 그 발달의 변화과정을 잘 파악할 수 있다.

유아들에게 성취지향적인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유아들의 현재 수준에 적합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평가과정에 유아들을 참여시킬 수 있다.

유아들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잘 알 수 있다.

 

-포트폴리오 평가를 실시하기 위한 고려사항

포트폴리오 평가목적, 평가내용, 평가용도, 들어갈 결과물 등을 어떻게 포함할 것인지를 고려해야 한다.

유아들의 성장을 나타내고 교사와 유아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항목들로 결과물이 선정되어야 한다.

포트폴리오 평가의 구성요소에 대해 유아교사와, 유아, 그리고 학부모가 정기적으로 논의해야 한다.

포트폴리오 평가의 내용으로 교육활동과 수업목표를 활용해야 한다.

포트폴리오 평가는 단일 항목에 의존하지 않아야 한다.

 

-유아들의 사회적 발달에 대한 포트폴리오 평가를 실시의 필요 사항

목적을 가지고 일정기간 동안 체계적으로 모은 유아들의 작품들이 있어야 한다. 유아사회교육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란 유아들이 생활하는 것을 통한 결과들이 수집될 수 있다.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킬 유아들의 작품을 선정하는데 유아가 참여해야 하며, 유아의 작품에 대한 자신의 반영이 포함되어야 한다.

유아의 작품이나 활동에 대한 유아교사의 의견이 제시되어 있는 것이 좋다.

유아 행동에 대한 관찰 결과가 포함되어야 한다.

교사 자신이 포트폴리오의 목적과 그 활용에 대해 인식해야 한다.

 

-포트폴리오 평가 속에 들어갈 수 있는 것들

유아에 관한 신체 기록들: 유아의 사진, 건강기록. 영아기 차트 등등

이전 양육 기관에서 넘어온 기록들

유아에 대한 관찰 기록: 일화기록, 사건 표집 및 시간표집 기록, 다양한 평정척도 등

발달체크리스트

다양한 양식의 부모 참여 자료

표준화된 검사의 평가 결과

유아가 만든 물건, 활동결과물의 사진, 작업표본, 활동 스케치 등등

 

-포트폴리오 평가의 장점

발달의 과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유아에게 적합한 평가를 할 수 있다.

유아의 장점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매일의 친숙한 환경 속에서 평가가 이루어진다.

유아의 긍정적 자존감 형성에 도움이 된다.

-포트폴리오 평가의 단점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감상적인 기억들을 담은 상자가 될 수 있다.

기록물들을 보관할 충분한 공간이 필요하다.

기록물을 수집하고 평가하는 과정에서 교사의 편견이 작용할 가능성이 많다.

포트폴리오 내용 타당성의 확보가 쉽지 않으며 평가 결과에 대한 신뢰성 및 객관성의 확보가 어렵다.

 

7. 사회성 측정법

 

-사회성 측정법(Sociometry): 한 집단 내의 역학관계, 즉 어떤 집단에게 그 집단 구성원들의 상호작용 양상이나 집단의 응집력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하는 것

-사회성 측정법이 적용될 수 있는 경우(이은해, 1985).

새로운 집단을 조직하거나 기존의 집단 구조를 재구성하고자 할 때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각 유아가 소속된 집단의 구성원으로부터 수용되는가 거부되는가의 자료를 통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유아를 찾아내고 그 원인을 진단하는데 이용된다.

한 집단의 응집력과 집단 내 개인들간의 수평적 미 수직적 인간관계를 분석하고자 할 때 이용된다.

개인의 사회적 태도나 소수집단에 대한 편견을 발견하는데 도움이 된다.

 

-사회성 측정법의 장점

단순하고 실시가 용이하므로 현장의 교사들에게 유용하다.

유아들 사이의 집단 역동이나 집단 내 비형식적 소집단의 구조파악이 쉽다.

자료수집방법이 단순하고 경제적이다.

방법상 융통성이 크다.

교육에 있어 실제적으로 유용하다.

 

-사회성 측정법의 단점

자료의 신뢰도, 타당도의 문제로 그때의 상황에 유아의 반응이 많은 영향을 받는다.

사회성 측정 결과와 관찰결과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좋아하는지 또는 싫어하는지에 대한 정보만 있지 왜 좋아하는지 왜 싫어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없다.

통계적 분석에서의 제한점이 있다.

 

 

연습문제

 

1. 평가에 대하여 올바르게 설명하고 있는 것은?

어떤 특성을 수량화 및 점수화하기 위한 활동

인간의 특성을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하여 수량화하고 계산해내는 활동

어떤 일이나 행위의 정도를 어떤 기준에 근거하여 판단하는 것

어떤 현상에 대한 판단을 하기 위해 사전에 이루어지는 행위

 

정답

해설) 평가란 어떤 일이나 행위의 정도를 어떤 기준에 근거하여 판단하는 것으로, 평가가 체계적인 조사과정이 되기 위해서 평가도구가 신뢰롭고 타당하게 구성되어 있어야 한다.

 

2. 교육평가에 대한 서술이다. 잘못된 것은?

어느 한 시점에서의 인간의 변화를 판단하는 것아더,

학습자의 목표달성여부나 학습자가 수준 및 발달의 정도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교육의 제반문제에 대한 이해와 교육정책의 수립에 필요하다.

학습자를 분류하고 선발하는 기능을 가진다.

 

정답

해설) 교육평가란 교육적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적 행위에 대한 종합적이고 계속적이며 목적지향적인 판단으로 교육 목표 달성의 확인, 개별 학습자의 특성, 능력, 자질 등에 대해 판단,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분별, 분류 및 선발, 교육의 제반문제 이해와 교육정책 수립 등의 구체적인 기능을 지니고 있다.

 

3. 시기에 따른 교육평가의 유형들로 구성되어 있는 것은?

상대평가, 절대평가

인지적 영역의 평가, 정의적 영역의 평가, 절대적 영역의 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진단평가, 상대평가, 형성평가

 

정답 ①②③④

해설) 교육평가는 평가시기에 따라 진단평가형성평가총괄평가로, 평가내용에 따라 인지적 영역의 평가정의적 영역의 평가심동적 영역의 평가로, 그리고 평가기준에 따라 상대평가와 절대평가로 나뉜다.

 

4. 유아사회교육의 평가를 실시할 때 갖추어야 할 지침으로 올바른 것은?

교사의 견해가 반영되지 않도록 조심한다.

특정한 때를 정하여 발달과정을 부분적으로 평가하도록 한다.

하나의 평가방법을 사용하여 일관성있는 평가를 도모한다.

교수-학습과정에 평가를 통합하여 운영하도록 한다.

 

정답

해설) 유아사회교육의 평가를 실시할 때는 교사의 견해가 반영되어야 한다. 교수과정에 평가를 통합하며, 발달과정을 계속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상황에서 평가를 하고, 여러 평가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5.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평가의 방법은 무엇인가?

발달의 과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유아에게 적합한 평가를 할 수 있다.
유아의 장점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매일의 친숙한 환경 속에서 평가가 이루어진다.
유아의 긍정적 자존감 형성에 도움이 된다.

관찰법

사회성 측정법

포트폴리오

집단토의

 

정답

해설) 유아사회교육의 평가방법은 평가 대상과 내용 및 목적에 따라 달라지며, 이 때 선택된 평가도구는 타당도와 신뢰도의 기준에 적합해야 한다. 또한 주어진 목표달성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평가 도구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아사회교육에서 사용되는 평가도구로는 교사의 관찰과 체크리스트, 면접법, 집단토의, 자기평가, 개인적 서류, 포트폴리오, 그리고 사회성 측정법 등이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