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유치원 등 필수과목 유아사회교육 요점 요약 정리 4. 사회인지와 사회적 개념의 발달

미여울 2022. 12. 31. 10:20
728x90
반응형

4장 사회인지와 사회적 개념의 발달

 

 

학습목표

1. 사회인지의 발달에 대해 이해한다.

2. 권위, 정의, 규칙의 개념발달에 대해 이해한다.

 

학습초점

1. 사회인지발달

2. 사회적 개념의 발달-권위, 정의, 규칙

 

주요용어

사회인지, 역할이행, 대인지각, 셀만(Selman)의 발달단계, 인지적 감정이입, 정서적 감정이입, 권위개념의 발달단계, 정의개념의 발달단계

 

 

 

개요

사회 인지란 인간 대상과 그들의 행동에 대한 인지를 의미한다. 즉 자신과 다른 사람, 사회적 관계, 사회적 현상과 조직 등에 대한 이해를 포함한다. 사회인지의 발달과 관련된 요인들을 이해하는 것은 유아의 사회적 행동 및 도덕성에 대한 이해와 지도에 매우 중요하다. 이와 함께 유아기의 사회적 개념으로서 권위의 개념, 정의의 개념, 규칙의 개념발달에 대해 살펴보게 될 것이다.

 

 

 

교재요약

 

1. 사회인지의 발달

(1) 사회인지과정

사회인지와 관련된 연구들은 유아가 어떻게 다른 사람의 생각과 의도, 감정등을 이해하고 개념화하는지에 관심을 둔다. 연구들의 주된 관련 분야는 역할이행, 대인지각, 감정이입 등이다.

 

사회인지과정을 설명하는 주된 이론으로서 인지발달이론과 사회심리이론을 들 수 있다.

인지발달이론의 대표적인 발달단계로는 셀만(Selman, 1973), 바이른(Byrne, 1974) 등의 모델을 들 수 있다. 셀만은 아동과 청소년의 역할이행능력에서의 변화를 크게 4개의 발달단계로 구조화하고 있다. 바이른은 이러한 셀만의 단계를 그 이후의 청년기까지 확대시키고 있다.

사회심리이론은 대인지각,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과도 같이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지각과 개념화하는 문제들을 주로 다루고 있다(Heider 1958; Kelley, 1973).

 

 

 

(2) 발달과정

 

1) 타인의 감정에 대한 이해 :

다른 사람의 감정적 경험에 대한 이해는 곧 감정이입(empathy)의 개념을 연상하게 한다.

감정이입은 다른 사람이 어떻게 느끼는지를 이해하는 인지적 반응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4세경이 되면 행복, 슬픔, 공포, 분노 등을 구별할 수 있는데 행복한 감정의 표현은 매우 정확하게 변별하지만, 두려움, 슬픔, 분노 등은 연령의 증가와 함께 정확해지고 또 문화의 요인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2) 타인의 사고에 대한 이해

아동들의 다른 사람의 생각에 대한 추론능력은 의사소통행동이나 게임행동, 이야기분석 등을 통해 연구되어 왔다.

상대방에 맞추어서 다르게 설명한다고 하는 것은 듣는 사람의 지식과 태도를 분석할 수 있음을 내포한다.

 

역할이행은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고 그의 관점을 추리하는 능력이다. , 피아제의 자아중심성과 반대되는 것으로 자신과 다른 사람의 관점 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말한다.

셀만(Selman)은 일반적으로 6세경의 유아들은 다른 사람이 자기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음을 추론할 수 있게 되며, 점차 다른 사람도 자신의 생각을 짐작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고 보았다. 또한 10세경이 되면 다른 사람의 생각을 추론함과 동시에 상대방도 자신의 생각을 알고 있음을 추리하게 된다고 보았다.

 

<0-0> 셀만(Selman)의 아동기 역할이행능력의 변화

구분 특징
6세 이전 사회적 상황에 대해 자신의 견해와 다른 관점들을 구분할 수 없다.
6~10 다른 사람들의 의도나 감정, 생각을 추리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도 자신의 내적 생각에 대해 추리할 수 있다는 것을 안다.
10세 이후 상호 간 역할이행능력이 가능하다.

 

 

3) 타인의 의도에 대한 이해

의도적인 행동과 우연적인 행동을 구별하는 능력과 의도적인 행동의 유형이 좋은 행동인지 아닌지를 변별하는 능력은 모두 발달의 과정을 통해 얻어진 것이다.

개인이 파악한 의도는 그 행동을 한 사람에 대한 칭찬이나 비난, 평가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기초요인으로서 작용한다.

다른 사람의 의도에 대한 이해는 일상생활에서도 중요하게 작용한다. 일반적으로 8~9세까지의 어린이들은 판단의 주요 준거로서 결과적 피해를 고려하며, 점차 나이가 듦에 따라 행위자의 의도를 바탕으로 판단하게 된다.

 

 

2. 사회적 개념의 발달

 

(1) 권위(합법성과 복종) 개념의 발달

권위는 유아가 배워야 할 사회적 관계 중 하나로 유아 자신이 겪는 현재의 사회적 경험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사회적 지식 발달의 핵심이기도 하다. 특히 권위는 유아와 성인과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데, 6세 이전의 유아들은 성인과의 관계를 명령과 복종으로 지각하다가 좀더 나이가 들면서 자발적 복종, 즉 성인의 요구에 만족을 주기 위해 선택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0-0> 데이먼의 권위 발달단계(4~9)

단계 특징
Level 0-A 권위자의 기대에 맞추어 자신의 소망을 갖거나 자신의 소망에 맞추어 권위자의 기대를 왜곡한다.
애정, 욕구, 자아동일시 등을 바탕으로 권위의 개념이 형성된다.
Level 0-B 권위가 자신의 요구와 다른 것임을 알고 자신의 특성과 반대되는 힘으로 인식한다.
권위는 성별, 신체 발달 정도 등의 외적인 특성에 의해 결정된다.
Level 1-A 권위는 권위자의 사회적신체적 위력에 대한 존경으로 이루어진다.
Level 1-B 권위자의 특수한 재능이나 우수한 사람으로 여겨지는 능력에 의해 결정된다.
Level 2-A 권위자는 다른 사람에 비해 리더십이 있는 사람으로 간주되고, 복종은 자발적인 행위로 벌을 피하기 위한 복종과 자발적이고 협동적인 복종을 구별한다.
Level 2-B 권위는 구체적인 상황적 요소들을 고려한 분담적이고 협의적인 관계로 인식된다.

 

 

(2) 사회적 규칙의 발달

유아들이 사회생할을 경험하게 되면서 많은 사회적 규칙이나 약속, 관습 등을 다루게 되면서 규칙 개념이 형성된다. 대부분 초기의 규칙은 권위자나 집단으로부터 나오는 외적 사회적 조절에 의존하게 되지만 점차 발달해 감에 따라 권위의 개념에 있어서 인간화의 경향을 때게 되고, 협동적이고 자율적인 측면의 사회 규칙을 받아들이게 된다.

 

<0-0> 콜버그의 사회적 규칙 발달단계

단계 특징
Stage 0 규칙이나 규범 등에 대한 개념이 없다.
Stage 1 규칙은 구체적인 권위자로부터 나오고, 규칙은 나쁜 행동을 금지하고 복종해야 하는 것으로 인식한다.
Stage 2 규칙은 안내의 기준으로 지키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안내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3) 유아기 정의개념의 발달

유아들은 또래와 장난감이나 물건을 나누어 함께 사용하고 차례를 지키는 행동 등을 정의롭다고 생각하게 된다. , 정의는 공정한 분배개념이나 나눔의 행동으로 인식한다.

단계 특징
Level 0-A 분배의 정의는 개인의 욕구와 혼동되어 자신의 소망을 근거로 합리화 시키려 한다.
Level 0-B 정의의 기준은 개인의 욕구를 반영하는데, 의적으로 드러나는 요인을 바탕으로 합리화하려 한다.
Level 1-A 단순한 평등의 개념으로 일방적이고 융통성 없는 공정성의 개념을 적용하려 한다.
Level 1-B 상호호혜적 행동개념으로 발전하는데, 수행한 일에 대한 보상의 개념으로 분배하게 된다.
Level 2-A 도덕적인 상대성을 적용하여 각기 다른 사람들이 정의에 대해 서로 다른 근거를 가질 수 있음을 이해한다.
Level 2-B 평등과 상호호혜성을 함께 고려하여 공정한 선택은 다양한 개인의 욕구와 구체적인 상황의 요인들을 모두 고려하여 이루어진다.

 

 

연습문제

 

1. 역할이행 능력에 대한 설명으로서 올바른 것은?

자신의 역할을 잘 이해하고 수행하는 능력이다.

자아중심성의 개념과 동일한 개념이다.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고 그의 관점을 추리하는 능력이다.

다른 사람이 어떻게 느끼는 지를 이해하고 같은 감정을 갖는 것이다.

 

2. 6~10세 사이에 일어나는 역할이행 능력에서의 변화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사회적 상황에 대한 자신의 견해와 다른 관점들을 아직 규명하지 못한다.

다른 사람의 의도와 감정을 추리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비판적으로 본다.

사회체제에 대한 고려가 강해진다.

 

3. 다음 중 바르게 설명된 것은?

유아들은 사회규칙에 대한 개념이 형성되면서 점차 협동적이고 타율적인 사회규칙을

받아들이게 된다.

유아들에게 정의는 공정한 분배나 나눔의 행동으로 인식된다.

권위의 개념은 성인과의 관계에서는 크게 영향을 주지 못한다.

6세 이후의 유아들은 성인과의 관계를 명령과 복종의 관계로 인식한다.

 

 

4, 다음 중 가장 초보단계의 정의의 개념은?

단순 평등의 개념으로 일방적이고 융통성이 없다.

도덕적인 상대성을 적용 한다.

개인의 욕구와 구체적 상황요인을 고려한다.

개인의 욕구와 혼동되어 자신의 소망을 근거로 합리화 한다.

 

 

정답

1. 2. 3. 4.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