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조사분석사, 마켓팅 학과 등 마케팅 조사 핵심 요점 정리 12. 두 집단 평균비교, 교차분석과 분산분석
제12장 두 집단 평균비교, 교차분석과 분산분석
1.1 통계과정
- 독립표본 t-검정을 사용
- 분산분석의 특별한 경우라고 볼 수 있다.
2.1 교차분석 (독립성 검정) : 두 범주형 변수간 독립성 혹은 연관성에 관한 분석
- 범주형 변수 : 관측값이 특성에 따라 몇 개의 범주로 나누어 지는 변수,
즉 명목척도로 측정된 변수
- 범주형 자료 : 각 범주에 속하는 도수로 이루어진 자료
- 교차표 : 범주형 자료를 변수값에 따라 정리한 표
3.1 분산분석 : 세 집단이상 간의 평균 차이를 검증하는 방법
* 용어 정의 : 예) 4개의 광고 시안을 놓고 평가를 한 후 평가가 차이가 나는가를 조사
- 독립변수 : 광고시안 --> 인자(factor)
- 독립변수의 처치 : 독립변수를 네 가지 수준으로 조작 ------>
인자의 수준(level) 혹은 인자의 처리(treatment)
- 평가자들의 평가 : 실험을 반복 시행하여 측정한다는 의미에서 ‘õ실험의반복’이라고 함
* 분산분석의 종류
- 일원 분산분석 : 인자와 종속변수가 모두 1개인 경우
예) 광고시안 4가지를 평가결과 비교
- 이원 분산분석 : 인자가 2가지이고 종속변수는 1개인 경우
예) 광고시안과 매체에 따른 평가결과 비교
- 다변량 분산분석 : 종속변수가 2개 이상인 경우
3.2 분산분석의 원리
1) 인자의 수준을 하나의 집단으로 보고 집단 간 떨어져 있는 정도를 기준으로
집단 간 평균의 차이를 판단
2)측정값의 분산 중 집단간 분산, 즉 인자의 수준 간 분산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으면 인자 수준에 따라 측정값이 차이가 난다고 판단
- 가설의 식 : * 귀무가설 H₀ : μ₁ = μ₂= μ₃ = μ₄
* 대립가설 H₁ : 모든 μ 가 동일하지 않다.
- 데이터를 SPSS 편집기 사용 분산분석의 예 : 종속변수와 요인 지정
- 분산분석의 예 : 결과 (교재 P 158 참조)
집단간 분산에 해당하는 집단간 제곱합이 충분히 크지 않아 F값의 유의
확률이 0.05보다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귀무가설을 기각하지 못하여 광고시안에 따라 평가의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린다
1.범주형 자료란?
①그룹의 평균으로 구성된 자료 ②행과 열로 구성된 자료
③명목척도로 측정된 변수 ④독립변수와 종속변수로 이루어진 자료
2. 두 범주형 변수 간 연관성이 존재하는 지를 분서하는 방법은?
①교차분석 ②분산분석 ③회귀분석 ④요인분석
3.두 집단의 평균이 같은지 검정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은?
①독립표본 t-검정 ②F-검정 ③카이제곱검정 ④교차분석
4.다음은 두 집단의 평균을 비교하기 위한 독립표본 t-검정 결과이다.(등분산이 가정된 경우임). 유의수준 0.05에서 올바른 해석은?
t | 자유도 | 유의확률(양쪽) | 평균차 |
2.55 | 16 | 0.021 | 5.7 |
①두 집단의 평균의 차이는 있다.
②두 집단의 평균의 차이가 없다는 가설을 기각할 수 없다.
③등분산이 가정되었기 때문에 결론을 내릴 수 없다.
④F-검정을 시행해야 결론 내릴 수 이“T다.
5.‘광고 시안을 4개 만들어 4개의 다른 집단에 평가하게 한 후 평가치의 평균을 비교하여 광고시안이 차이가 나는지 아닌지를 알고자 한다.’ 이 경우 가장 적절한 통계기법은?
①요인분석 ②분산분석 ③군집분석 ④빈도분석
6.
가 각각 세 집단의 어떤 값의 평균일 때 다음가설을 분석하는 데 사용되는 분석법은?
중 적어도 하나는 서로 다르다.
①군집분석 ②분산분석 ③요인분석 ④판별분석
7.분산분석에서 실험의 독립변수에 해당하는 용어는?
①인자 ②실험의 반복 ③분산 ④귀무가설
1.1 통계과정
- 독립표본 t-검정을 사용
- 분산분석의 특별한 경우라고 볼 수 있다.
2.1 교차분석 (독립성 검정) : 두 범주형 변수간 독립성 혹은 연관성에 관한 분석
- 범주형 변수 : 관측값이 특성에 따라 몇 개의 범주로 나누어 지는 변수,
즉 명목척도로 측정된 변수
- 범주형 자료 : 각 범주에 속하는 도수로 이루어진 자료
- 교차표 : 범주형 자료를 변수값에 따라 정리한 표
3.1 분산분석 : 세 집단이상 간의 평균 차이를 검증하는 방법
* 용어 정의 : 예) 4개의 광고 시안을 놓고 평가를 한 후 평가가 차이가 나는가를 조사
- 독립변수 : 광고시안 --> 인자(factor)
- 독립변수의 처치 : 독립변수를 네 가지 수준으로 조작 ------>
인자의 수준(level) 혹은 인자의 처리(treatment)
- 평가자들의 평가 : 실험을 반복 시행하여 측정한다는 의미에서 ‘õ실험의반복’이라고 함
* 분산분석의 종류
- 일원 분산분석 : 인자와 종속변수가 모두 1개인 경우
예) 광고시안 4가지를 평가결과 비교
- 이원 분산분석 : 인자가 2가지이고 종속변수는 1개인 경우
예) 광고시안과 매체에 따른 평가결과 비교
- 다변량 분산분석 : 종속변수가 2개 이상인 경우
3.2 분산분석의 원리
1) 인자의 수준을 하나의 집단으로 보고 집단 간 떨어져 있는 정도를 기준으로
집단 간 평균의 차이를 판단
2)측정값의 분산 중 집단간 분산, 즉 인자의 수준 간 분산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으면 인자 수준에 따라 측정값이 차이가 난다고 판단
- 가설의 식 : * 귀무가설 H₀ : μ₁ = μ₂= μ₃ = μ₄
* 대립가설 H₁ : 모든 μ 가 동일하지 않다.
- 데이터를 SPSS 편집기 사용 분산분석의 예 : 종속변수와 요인 지정
- 분산분석의 예 : 결과 (교재 P 158 참조)
집단간 분산에 해당하는 집단간 제곱합이 충분히 크지 않아 F값의 유의
확률이 0.05보다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귀무가설을 기각하지 못하여 광고시안에 따라 평가의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린다
1.범주형 자료란?
①그룹의 평균으로 구성된 자료 ②행과 열로 구성된 자료
③명목척도로 측정된 변수 ④독립변수와 종속변수로 이루어진 자료
2. 두 범주형 변수 간 연관성이 존재하는 지를 분서하는 방법은?
①교차분석 ②분산분석 ③회귀분석 ④요인분석
3.두 집단의 평균이 같은지 검정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은?
①독립표본 t-검정 ②F-검정 ③카이제곱검정 ④교차분석
4.다음은 두 집단의 평균을 비교하기 위한 독립표본 t-검정 결과이다.(등분산이 가정된 경우임). 유의수준 0.05에서 올바른 해석은?
t | 자유도 | 유의확률(양쪽) | 평균차 |
2.55 | 16 | 0.021 | 5.7 |
①두 집단의 평균의 차이는 있다.
②두 집단의 평균의 차이가 없다는 가설을 기각할 수 없다.
③등분산이 가정되었기 때문에 결론을 내릴 수 없다.
④F-검정을 시행해야 결론 내릴 수 이“T다.
5.‘광고 시안을 4개 만들어 4개의 다른 집단에 평가하게 한 후 평가치의 평균을 비교하여 광고시안이 차이가 나는지 아닌지를 알고자 한다.’ 이 경우 가장 적절한 통계기법은?
①요인분석 ②분산분석 ③군집분석 ④빈도분석
6.
가 각각 세 집단의 어떤 값의 평균일 때 다음가설을 분석하는 데 사용되는 분석법은?
중 적어도 하나는 서로 다르다.
①군집분석 ②분산분석 ③요인분석 ④판별분석
7.분산분석에서 실험의 독립변수에 해당하는 용어는?
①인자 ②실험의 반복 ③분산 ④귀무가설
1.1 통계과정
- 독립표본 t-검정을 사용
- 분산분석의 특별한 경우라고 볼 수 있다.
2.1 교차분석 (독립성 검정) : 두 범주형 변수간 독립성 혹은 연관성에 관한 분석
- 범주형 변수 : 관측값이 특성에 따라 몇 개의 범주로 나누어 지는 변수,
즉 명목척도로 측정된 변수
- 범주형 자료 : 각 범주에 속하는 도수로 이루어진 자료
- 교차표 : 범주형 자료를 변수값에 따라 정리한 표
3.1 분산분석 : 세 집단이상 간의 평균 차이를 검증하는 방법
* 용어 정의 : 예) 4개의 광고 시안을 놓고 평가를 한 후 평가가 차이가 나는가를 조사
- 독립변수 : 광고시안 --> 인자(factor)
- 독립변수의 처치 : 독립변수를 네 가지 수준으로 조작 ------>
인자의 수준(level) 혹은 인자의 처리(treatment)
- 평가자들의 평가 : 실험을 반복 시행하여 측정한다는 의미에서 ‘õ실험의반복’이라고 함
* 분산분석의 종류
- 일원 분산분석 : 인자와 종속변수가 모두 1개인 경우
예) 광고시안 4가지를 평가결과 비교
- 이원 분산분석 : 인자가 2가지이고 종속변수는 1개인 경우
예) 광고시안과 매체에 따른 평가결과 비교
- 다변량 분산분석 : 종속변수가 2개 이상인 경우
3.2 분산분석의 원리
1) 인자의 수준을 하나의 집단으로 보고 집단 간 떨어져 있는 정도를 기준으로
집단 간 평균의 차이를 판단
2)측정값의 분산 중 집단간 분산, 즉 인자의 수준 간 분산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으면 인자 수준에 따라 측정값이 차이가 난다고 판단
- 가설의 식 : * 귀무가설 H₀ : μ₁ = μ₂= μ₃ = μ₄
* 대립가설 H₁ : 모든 μ 가 동일하지 않다.
- 데이터를 SPSS 편집기 사용 분산분석의 예 : 종속변수와 요인 지정
- 분산분석의 예 : 결과 (교재 P 158 참조)
집단간 분산에 해당하는 집단간 제곱합이 충분히 크지 않아 F값의 유의
확률이 0.05보다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귀무가설을 기각하지 못하여 광고시안에 따라 평가의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린다
1.범주형 자료란?
①그룹의 평균으로 구성된 자료 ②행과 열로 구성된 자료
③명목척도로 측정된 변수 ④독립변수와 종속변수로 이루어진 자료
2. 두 범주형 변수 간 연관성이 존재하는 지를 분서하는 방법은?
①교차분석 ②분산분석 ③회귀분석 ④요인분석
3.두 집단의 평균이 같은지 검정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은?
①독립표본 t-검정 ②F-검정 ③카이제곱검정 ④교차분석
4.다음은 두 집단의 평균을 비교하기 위한 독립표본 t-검정 결과이다.(등분산이 가정된 경우임). 유의수준 0.05에서 올바른 해석은?
t | 자유도 | 유의확률(양쪽) | 평균차 |
2.55 | 16 | 0.021 | 5.7 |
①두 집단의 평균의 차이는 있다.
②두 집단의 평균의 차이가 없다는 가설을 기각할 수 없다.
③등분산이 가정되었기 때문에 결론을 내릴 수 없다.
④F-검정을 시행해야 결론 내릴 수 이“T다.
5.‘광고 시안을 4개 만들어 4개의 다른 집단에 평가하게 한 후 평가치의 평균을 비교하여 광고시안이 차이가 나는지 아닌지를 알고자 한다.’ 이 경우 가장 적절한 통계기법은?
①요인분석 ②분산분석 ③군집분석 ④빈도분석
6.
가 각각 세 집단의 어떤 값의 평균일 때 다음가설을 분석하는 데 사용되는 분석법은?
중 적어도 하나는 서로 다르다.
①군집분석 ②분산분석 ③요인분석 ④판별분석
7.분산분석에서 실험의 독립변수에 해당하는 용어는?
①인자 ②실험의 반복 ③분산 ④귀무가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