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조사분석사, 마켓팅 학과 등 마케팅 조사 핵심 요점 정리 8. 측정의 타당성(정확성)과 신뢰성(일관성)
제8장 측정의 타당성(정확성)과 신뢰성(일관성)
측정값이 측정하려던 구성개념을 제대로 측정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타당성(validity): 구성개념을 측정값이 제대로 나타내고 있는 정도
신뢰성(reliability): 반복적으로 측정했을 때 같은 결과가 나오는 정도
8.1 오차
* 측정오차: 실제값과 측정값의 차이
- 체계적 오차 : 측정 과정에서 일정한 패턴을 가지는 오차
사격의 경우: 체계적 오차만 있으면 매번 탄착점이 중앙에서 벗어난 일정 지점에 집중되어 있음 - 체계적 오차가 발생하면 타당성이 떨어짐
- 비체계적 오차: 일정한 패턴이 없는 오차
사격의 경우 : 비체계적 오차만 있으면 탄착점이 중앙을 중심으로 흩어져 있음 - 비체계적 오차가 발생하면 신뢰성이 떨어짐
※ 교재 p96 그림8-2 신뢰성과 타당성 : 사격의 예 참고
8.2 타당성 (=정확성)
* 타당성 추정근거로 사용되는 타당성의 종류
2.1) 기준타당성 (예측타당성)
- 기준 또는 측정값(내신)이 기준 측정(대학학점)과 상관관계가 높으면, 기준타당성이 높다.
종류 | 기준 측정의 발생시점 | 예) 측정A <------->기준측정B 상관관계 |
기준/예측타당성 | 미래 발생 | 수능성적 <------->대학학점(미래사건) ( 상관관계↑ -------> 기준/예측타당성 ↑ ) |
기준/동시타당성 | 기준과 동시 발생 | 필기시험 <------->주행시험(현재사건) ( 상관관계↑ -------> 기준/동시타당성 ↑ ) |
2.2) 내용타당성 : 측정이 구성개념을 반영하고 있는 정도
예) 영어능력의 측정 어휘력, 독해력, 작문, 듣기 등
2.3) 구성타당성 : 구성개념간 이론적 관계와 그 측정값들의 관계가 일치하는 정도
2.4) 수렴 타당성 : 동일한 구성개념을 측정한 두 측정치는 상관관계가 높아야 한다. 예 : 브랜드 충성도
2.5) 판별 타당성 : 상이한 구성개념을 측정한 측정값 사이의 상관관계는 낮아야 한다. 예 :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충성도 / 수리능력과 언어능력
2.6) 이해 타당성 : 이론적 관계가 측정간 관계에서 확인되면 높은 이해타당성
2.7) 이해 타당성 ─ 구성개념을 정확히 이해
─ 여러 측정방법을 사용하여 수렴 타당성을 검토
─ 용어를 정확히 정의하여 관련자가 동일하게 이해
─ 다른 연구에서 사용되어 타당성을 검증 받은 측정법을 사용
8.3 신뢰성 (=일관성) :반복 측정했을 때 일관성 있는 결과를 보이는 정도
(비체계적 오차의 통제와 관리가 중요 )
측정법 | 세부 측정법 |
정 의 | 내용 | |
반복측정방법 | - | 일정 시간 간격을 두고 두번 측정하여 두 측정값의 상관관계의 값으로 평가 | -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 - 시간의 변화에 따라 실제값 변화할 수 있음 - 처음 응답이 두 번째 응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주시험효과) - 두 번째 측정시 첫번째 응답을 기억하여 그대로 할 수 있다. (주시험효과) |
|
내적일관성을 이용하는 방법 |
반분법 | 측정항목을 양분하여 서로 다른 집단에서 측정하고 상관관계를 측정/ 측정항목의 구분에 따라 상관관계가 달라질 수 있다. |
- 측정항목의 구분에 따라 상관관계가 달라 질 수 있다. |
|
크론바흐의 알파 | 2개 항목간 상관관계를 적절히 변형한값 | 0.8 이상이면 바람직, 0.6 이상이면 받아들일 수 있을 정도 |
3.1 측정방법
3.2 측정의 신뢰성 향상방안
- 구성개념을 정확히 이해
- 신뢰성이 높다고 인정받고 있는 측정법 사용
- 시간과 경제적 여유가 있으면 반복측정법 사용
- 측정항목의 수, 척도점의 수를 늘이면 크론바흐의 알파값은 커짐
- 다른 항목가 상관관계가 적은 항목을 제거하여 크론바흐의 알파값을 높임
1. 동일한 개념의 측정을 되풀이했을 때 동일한 측정값을 얻을 가능성, 즉 비체계적 오차(혹은 우연적 오차)가 적은 경우를 무엇이라 하나?
①신뢰성 ②타당성 ③정확성 ④무오류성
2. 내적 일관성을 이용하여 신뢰성을 측정하는 방법에 속하는 것은?
①반분법 ②반복측정법 ③판단추출법 ④전문가조사법
3. 대학과정을 잘 이수할 학생, 즉 높은 성적을 받을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학점과 상관관계가 높은 수능성적에 근거하여 학생을 선발하였다. 이는 수능성적이 어떠한 면에서 우수하기 때문인가?
①예측타당성 ②수렴타당성 ③판별타당성 ④이해타당성
4. 다음 중 타당성을 향상하기 위한 방안이 아닌 것은?
①측정대상인 구성개념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②가능한 여러 측정방법을 사용하여 측정해야 한다.
③가능한 여러 번 측정해 보아야 한다.
④가능한 다른 연구에서 타당성을 검증 받은 측정방법을 사용한다.
5.신뢰성을 올리기 위해서는 다음 어떤 종류의 오차를 줄여야 하는가?
①체계적 오차 ②비체계적 오차 ③표본오차 ④비표본오차
6.한 개념을 반복해서 측정했을 때 동일한 측정값을 얻을 가능성을 무엇이라 하나?
①타당성 ②일관성 ③신뢰성 ④동질성
7. 구성개념 자체의 변화가 없다고 가정하는 경우 신뢰성이 높다고 할 수 있는 경우는?
①체계적 오차가 적을수록 ②비체계적 오차가 적을수록
③총오차가 적을수록 ④판별타당성이 높을수록
8.장총을 움직이지 않도록 완전히 고정하고 쏘아본 후 일정하게 중심에서 벗어나게 되면 중심을 정확하게 맞히도록 조정을 하게 되는데, 그 것을 영점조정이라고 한다. 이 영점조정은 다음 무엇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가?
①체계적 오차의 방지 ②우연적 오차의 방지
③신뢰성(reliability)의 증진 ④척도의 확정
9.지적능력이라는 구성개념을 측정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 있는 경우 각 측정방법을 이용한 측정결과는 유사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것은?
①수렴타당성 ②판별타당성 ③법칙적 타당성 ④내용타당성
10.신뢰도를 측정하는 데 널리 사용되는 지표는?
①평균값 ②Cronbach의 계수 ③아이겐값 ④신뢰계수(confidence coefficient)
11.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상이한 해석이 가능한 항목을 제외시키는 데 사용되는 것은?
①크론바흐의 알파(Cronbach's
) ②상관계수
③아이겐값(eigen value) ④판별계수
12. 측정시 항상 일정한 방향으로 발생하는 오류를 무엇이라 하나?
①체계적 오차 ②우연적 오차 ③산발적 오차 ④일회성 오차
13. 측정도구가 모호하거나 자료수집방법의 차이에 따라 발생하는 오류는?
①체계적 오차 ②우연적 오차 ③총오차 ④구간오차
14.‘서로 상이한 구성개념의 측정결과는 뚜렷한 차이를 보여야 한다’는 무엇을 설명하는 말인가?
①측정의 신뢰성 ②내용타당성 ③기준타당성 ④판별타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