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조사분석사, 마켓팅 학과 등 마케팅 조사 핵심 요점 정리 2. 문제 정의와 조사설계
제2장 문제 정의와 조사설계
1.1 의사결정 문제와 조사 문제
* 마케팅조사 문제 : 마케팅 의사결정 문제를 위해 시행해야 하는 과제를 의미
* 증상과 문제 :증상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려줄 뿐임.
* 의사결정 문제에따라 조사의 목적이 정해지고 조사목적에 적절한 조사문제를 정하여 시행
1.2 조사계획서
*조사계획서 의의 :조사의 필요성, 조사절차, 조사비용, 등을 담은 마케팅 조사를 위한 계획서로 마케팅관리자가 경영자에게 조사를 실시하도록 건의하기위한 자료
*조사계획서 내용 :
1)조사의 제목
2)조사의 배경: 마케팅 환경의 변화, 전략의 변화 등으로 마케팅의사결정이 필요한 문제 발생했음을 설명
3)조사의 목적 : 의사결정 문제, 조사목적, 조사문제 등을 기술하여 경영자에게 조사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명확히 전달
4) 조사의 범위, 조사 유형과 수집할 자료 :조사에 포함될 내용을 적시하고, 실험, 서베이, 관찰 등 어떠한 조사를 할 것 인지를 기술하고 수집할 자료를 제시
5) 자료수집방법: 누구를 대상으로 어떻게 자료를 수집할 것인지를 밝히고, 모집단, 표본추출 방법, 표본의 크기 등을 상세히 기술
6) 자료분석방법 : 수집한 자료를 분석할 기법과 과정을 소개
7) 조사의 가치 : 조사의 결과 얻을 정보의 가치와 의사결정문제의 해결에 어떻게 활용될 것인가를 제시
8) 조사일정과 조사팀의 구성 : 조사의 일정의 제시하고 조사 참여자의 프로파일을 제시한다.
9) 조사비용 : 소요되는 비용을 제시한다.
2. 조사설계 : 정의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조사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 (조사방법 : 탐색조사, 기술조사, 인과조사가 있다)
2.1 탐색조사 : 문제가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 행하는 조사
*문헌조사: 조사를 위하여 가장 먼저 시행되어야 하는 조사로 학술문헌, 기업의 매출자료 및 회계자료, 정부 등의 기관에서 발표한 통계자료 등.. 문헌조사만으로 조사가 완결되는 경우도 있음
*전문가 의견조사 : 일반인들이 잘 알 수 없는 분야에 관하여 그 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 엄밀한 대표성을 요구하기 어려움/ 전문가의 수도 크게 문제되지 않음 / 비구조화된 질문을 통해 이루어 짐
*심층면접법 : 조사대상자 한 명을 상대로 깊은 수준의 질문을 통해 조사하는 방법/ 응답자를 편하게 하여 깊이 있는 생각을 말할 수 있도록 해야 함/ 사적인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하나 심적으로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야 함
*표적집단 면접법(FGI) :8-12명 정도의 응답자를 집단으로 비구조화된 인터뷰를 행함/ 주제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고 의사소통 능력이 뛰어난 면접자를 필요로 함/ 사회경제적 지위나 연령이 비슷한 사람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음
/ 여러 사람들간 상호작용으로 개인 면접에서는 나오기 어려운 독창적 아이디어가 창출되는 경우가 많음/ 도출된 결론을 일반화하기 어려움
/ 사회자의 편견으로 해석상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음
2.2 기술조사 :
*연구 대상의 특성 또는 특정 현상을 기술하는 것이 목적인 조사
*구체적 조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방법과 절차에 따라 시행되는 엄격한 조사
*서베이와 관찰을 주로 사용하여 조사
*기술조사의 종류 : 횡단조사: 조사대상을 1회 조사하는 조사
종단조사(다시점조사): 조사대상을 반복적으로 조사
2.3 인과조사 : 인과관계의 추론
1.시간적 선행성 2.동반발생 3.대체 가능한 설명이 없어야 함
1.“매출액이 10%감소하였다”는 말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①마케팅 문제가 아니고 증상이다
②마케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설이다.
③증상이 아니라 마케팅 문제이다.
④가절이 아니라 가설의 부분을 이루는 가정이다.
2.조사의 목적이 문제의 규명이나 정의인 조사는?
①탐색조사 ②기술조사 ③인과조사 ④종단조사
3.탐색조사의 특징은?
①가설에 기초한 엄격성 ②다양한 방법을 통한 유연성
③인과관계에 기초한 과학성 ④계획에 의거한 정교성
4.탐색조사에 대하여 올바른 설명은?
①계량적 연구방법이 선호된다. ②연구결과는 일반적인 상황에 확장 적용이 용이하다
③문제에 익숙해지고 문제를 정의하는 것이 목적이다.
④기술조사 혹은 인과조사의 결과를 기초로 행해진다.
5.참여자 간 상호작용을 통하여 참신한 아이디어가 창출될 가능성이 큰 조사법은?
①전문가 의견조사 ②심층면접법 ③표적집단면적법 ④할당추출법
6.층면접법에 대하여 올바른 설명은?
①구조적 질문을 주로 사용한다 ②면접자의 영향이 거의 없는 방법이다
③격식을 차리지 않고 편하게 답하게 해야 한다.
④이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의 해석이 쉽다는 것이 장점이다.
7.조사대상을 반복하여 조사하는 방법은?
①횡단조사 ②종단조사 ③서베이법 ④심층면접법
8.인과관계가 성립하기 위한 조건이 아닌 것은?
①동반발생 ②원인변수의 시간적 선행 ③대체설명 부재 ④결과변수의 일관성
9.인과관계에 대하여 올바른 설명은?
①인과관계는 증명될 수 있다. ②인간과 인간 간의 관계를 의미한다
③인과관계를 밝히는 데 가장 적적한 조사방법은 실험이다
④인과관계는 기술조사를 통하여 밝힐 수 있다.
10.인과관계를 추론할 수 있는 세 가지 조건중 ‘원인변수와 결과변수의 변화가 함께 일어나야한다’는 조건을 무엇이라 하나?
①시간적 선행성 ②동반발생 ③수렴타당성 ④대체설명 부재
11.조명과 작업능률의 인과관계를 실험하던 중 조명이 아니라 인간관계가 작업능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설(호손효과)을 세우게 되었다. 이 과정은 인과관계의 조건 중 어떤 것과 관련이 가장 깊은가?
①시간적 선행성 ②동반발생 ③수렴타당성 ④대체설명 부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