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마케팅 조사분석사, 마켓팅 학과 등 마케팅 조사 핵심 요점 정리 2. 문제 정의와 조사설계

미여울 2022. 12. 22. 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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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문제 정의와 조사설계

1.1 의사결정 문제와 조사 문제

* 마케팅조사 문제 : 마케팅 의사결정 문제를 위해 시행해야 하는 과제를 의미

* 증상과 문제 :증상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려줄 뿐임.

* 의사결정 문제에따라 조사의 목적이 정해지고 조사목적에 적절한 조사문제를 정하여 시행

 

1.2 조사계획서

*조사계획서 의의 :조사의 필요성, 조사절차, 조사비용, 등을 담은 마케팅 조사를 위한 계획서로 마케팅관리자가 경영자에게 조사를 실시하도록 건의하기위한 자료

*조사계획서 내용 :

1)조사의 제목

2)조사의 배경: 마케팅 환경의 변화, 전략의 변화 등으로 마케팅의사결정이 필요한 문제 발생했음을 설명

3)조사의 목적 : 의사결정 문제, 조사목적, 조사문제 등을 기술하여 경영자에게 조사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명확히 전달

4) 조사의 범위, 조사 유형과 수집할 자료 :조사에 포함될 내용을 적시하고, 실험, 서베이, 관찰 등 어떠한 조사를 할 것 인지를 기술하고 수집할 자료를 제시

5) 자료수집방법: 누구를 대상으로 어떻게 자료를 수집할 것인지를 밝히고, 모집단, 표본추출 방법, 표본의 크기 등을 상세히 기술

6) 자료분석방법 : 수집한 자료를 분석할 기법과 과정을 소개

7) 조사의 가치 : 조사의 결과 얻을 정보의 가치와 의사결정문제의 해결에 어떻게 활용될 것인가를 제시

8) 조사일정과 조사팀의 구성 : 조사의 일정의 제시하고 조사 참여자의 프로파일을 제시한다.

9) 조사비용 : 소요되는 비용을 제시한다.

 

2. 조사설계 : 정의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조사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 (조사방법 : 탐색조사, 기술조사, 인과조사가 있다)

2.1 탐색조사 : 문제가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 행하는 조사

*문헌조사: 조사를 위하여 가장 먼저 시행되어야 하는 조사로 학술문헌, 기업의 매출자료 및 회계자료, 정부 등의 기관에서 발표한 통계자료 등.. 문헌조사만으로 조사가 완결되는 경우도 있음

*전문가 의견조사 : 일반인들이 잘 알 수 없는 분야에 관하여 그 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 엄밀한 대표성을 요구하기 어려움/ 전문가의 수도 크게 문제되지 않음 / 비구조화된 질문을 통해 이루어 짐

*심층면접법 : 조사대상자 한 명을 상대로 깊은 수준의 질문을 통해 조사하는 방법/ 응답자를 편하게 하여 깊이 있는 생각을 말할 수 있도록 해야 함/ 사적인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하나 심적으로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야 함

*표적집단 면접법(FGI) :8-12명 정도의 응답자를 집단으로 비구조화된 인터뷰를 행함/ 주제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고 의사소통 능력이 뛰어난 면접자를 필요로 함/ 사회경제적 지위나 연령이 비슷한 사람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음

/ 여러 사람들간 상호작용으로 개인 면접에서는 나오기 어려운 독창적 아이디어가 창출되는 경우가 많음/ 도출된 결론을 일반화하기 어려움

/ 사회자의 편견으로 해석상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음

 

2.2 기술조사 :

*연구 대상의 특성 또는 특정 현상을 기술하는 것이 목적인 조사

*구체적 조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방법과 절차에 따라 시행되는 엄격한 조사

*서베이와 관찰을 주로 사용하여 조사

*기술조사의 종류 : 횡단조사: 조사대상을 1회 조사하는 조사

종단조사(다시점조사): 조사대상을 반복적으로 조사

 

2.3 인과조사 : 인과관계의 추론

1.시간적 선행성 2.동반발생 3.대체 가능한 설명이 없어야 함

 

1.“매출액이 10%감소하였다는 말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마케팅 문제가 아니고 증상이다

마케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설이다.

증상이 아니라 마케팅 문제이다.

가절이 아니라 가설의 부분을 이루는 가정이다.

 

2.조사의 목적이 문제의 규명이나 정의인 조사는?

탐색조사 기술조사 인과조사 종단조사

 

3.탐색조사의 특징은?

가설에 기초한 엄격성 다양한 방법을 통한 유연성

인과관계에 기초한 과학성 계획에 의거한 정교성

 

4.탐색조사에 대하여 올바른 설명은?

계량적 연구방법이 선호된다. 연구결과는 일반적인 상황에 확장 적용이 용이하다

문제에 익숙해지고 문제를 정의하는 것이 목적이다.

기술조사 혹은 인과조사의 결과를 기초로 행해진다.

 

5.참여자 간 상호작용을 통하여 참신한 아이디어가 창출될 가능성이 큰 조사법은?

전문가 의견조사 심층면접법 표적집단면적법 할당추출법

 

6.층면접법에 대하여 올바른 설명은?

구조적 질문을 주로 사용한다 면접자의 영향이 거의 없는 방법이다

격식을 차리지 않고 편하게 답하게 해야 한다.

이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의 해석이 쉽다는 것이 장점이다.

 

7.조사대상을 반복하여 조사하는 방법은?

횡단조사 종단조사 서베이법 심층면접법

 

8.인과관계가 성립하기 위한 조건이 아닌 것은?

동반발생 원인변수의 시간적 선행 대체설명 부재 결과변수의 일관성

 

9.인과관계에 대하여 올바른 설명은?

인과관계는 증명될 수 있다. 인간과 인간 간의 관계를 의미한다

인과관계를 밝히는 데 가장 적적한 조사방법은 실험이다

인과관계는 기술조사를 통하여 밝힐 수 있다.

 

10.인과관계를 추론할 수 있는 세 가지 조건중 원인변수와 결과변수의 변화가 함께 일어나야한다는 조건을 무엇이라 하나?

시간적 선행성 동반발생 수렴타당성 대체설명 부재

 

11.조명과 작업능률의 인과관계를 실험하던 중 조명이 아니라 인간관계가 작업능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설(호손효과)을 세우게 되었다. 이 과정은 인과관계의 조건 중 어떤 것과 관련이 가장 깊은가?

시간적 선행성 동반발생 수렴타당성 대체설명 부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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