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과, 신방과, 언론학 등 방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20. 방송기술과 미래방송-2
<20강 방송기술과 미래방송-2>
* 방송통신 융합현상의 영향
① 2005년 DMB의 상용화를 계기로 방송통신의 융합은 급물살을 타고 있다. DMB의 등장은 기존의 방송에 이동방송과 개인방송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냈다.
② 디지털 혁명은 근대적 의미의 매스미디어와는 전혀 다른 성격의 퍼스널 미디어를 등장시켰다. 매스미디어의 꽃이라 불리던 TV 역시 점차 개인화된 미디어로 변해가고 있다. TV수상기가 가족 혹은 가구단위의 소비재였다면 퍼스널 미디어 기기는 개인단위의 소비재다. 개인형 디지털 미디어 기기와 서비스들은 나만의 취향을 중시하는 디지털 세상의 개인화된 속성과 잘 어울린다.
* 정보격차
① 디지털 방송 시대가 열리고 방송 통신의 융합현상이 본격화 되면서 정보격차는 커지고 있다. 소득이나 교육수준이 낮은 사람들, 노인과 장애인, 지리적으로 소외된 지역의 사람들이 TV나 라디오, 멀티미디어 등의 수단에 접근할 기회는 점점 더 멀어지고 있다. 달라진 방송환경에서 개인과 사회는 디지털 디바이드라는 새로운 과제를 안게 되었다. 디지털 디바이드는 사회적 차원에서 정책적인 노력을 통해 장기적인 플랜을 가지고 해소해 나가야 할 문제다.
* 방송의 디지털화에 따른 규제 및 정책변화
①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나타난 방송통신융합은 이제 전세계적인 현상이자 흐름이다. 선진국들이 1990년대 후반부터 방송 통신 융합과 관련해 법개정이나 규제기관을 정비하는 등의 준비를 해왔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방송통신 융합문제와 관련해 규제기구나 법제도 마련이 미흡한 상황이다.
② 법과 제도가 현실을 따라가지 못하는 가운데 이미 많은 손실이 있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위성 DMB다. 2004년 3월 일본과 공동으로 위성을 발사하고 일본은 그해 10월 서비스를 시작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방송으로 규정할지 통신으로 규정할지 갈팡질팡 하다 2005년 5월에서야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었다.
③ IPTV 역시 비슷한 갈등을 겪고 있다. 통신사들이 IPTV를 본격화 하려는 상황에서 통신정책 주무부서인 정보통신부는 IPTV를 부가통신서비스의 연장선상에 놓고 있다. 반면 케이블 TV업계와 방송정책 주무부서인 방송위원회는 IPTV를 방송법을 규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④ 방송계에서 생각하는 방송의 기본은 공익성이다. 반면에 통신 산업 쪽에서 미디어는 비즈니스이자 산업이다. 이러한 기본인식의 차이가 방송통신 융합현상이 진행되는 곳곳에서 갈등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⑤ 정보통신부는 광대역통합망이 완성되는 2010년에 이르면 방송과 통신의 구분이 어려워질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정보통신부는 2004년 9월, ‘통신방송융합전략기획단’을 설치, 운영하기 시작했다. 정통부 측은 방송과 통신의 융합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 통신사업자와 방송사업자 간의 상호 교차진입을 허용하고 경쟁체제를 구축하자고 주장한다. 반면에 방송위원회 측에서는 현재 이원화되어 있는 규제기구의 통합이 더욱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⑥ 통합화된 규제기구 출범에 대해 정통부의 입장은 조금 다르다. 규제기구를 개편하기 앞서 먼저 논의해야 할 문제가 많다는 것이다. 통신업계 쪽에서는 기존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른 상황에서 새로운 기술기반을 확보하게 되면서 방송시장으로의 진출을 요구하게 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방송사업자들이 막강한 자금력과 네트워크, 마케팅 능력을 갖춘 통신사들의 방송시장 진입에 반발하는 것은 당연한 결과일지 모른다.
* 미래 방송의 과제
① 수용자의 필요에 의해 기술이 개발되고 새로운 미디어가 도입되고 있다. 때문에 수용자를 빼놓고 방송과 통신의 융합을 논의할 수는 없다. 그래서도 안된다. 방송통신 융합시대, 규제의 목적과 기준은 수용자 혹은 국민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② 수용자의 이익이 논의의 중심이어야 한다. 방송이 더 이상 공짜가 아니다. 모두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문제로 귀결된다. 새로운 TV수상기로 바꿔야 하고, DMB 수신기를 사야하고, 매달 이용료를 내야한다.
③ 경제적인 문제와 직결. 소득 격차에 따라 정보격차가 발생하고 연령에 따라 정보격차가 발생. 그래서 디지털 디바이드는 새로운 사회계층을 만들어낸다.
④ 사회의 갈등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뉴미디어 정책이 펼쳐져야 한다. 정보사회로 바뀌면서 나타나는 총체적 사회현상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핵심이다. 새로운 기술이 사회발전이 아닌 자본주의의 모순을 심화시키는 방향으로 가서는 안 될 것. 누구를 위한 기술발전이고 누구를 위한 정보사회인가의 문제에 대해 사회차원, 국가차원에서 많이 생각하고 정책을 시행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