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학개론

신문방송과, 신방과, 언론학 등 방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10. 시청자 조사

미여울 2022. 12. 1. 08:38
728x90
반응형

<10강 시청자 조사>

* 시청률 조사 과정

1) 시청률 조사 업체

우리나라의 시청률 조사는 AGB 닐슨 미디어 리서치와 TNS 미디어 코리아 두 곳의 리서치 회사에서 담당하고 있다.

시청률 조사업체에서는 표본을 추출해 그들을 대상으로 시청률을 조사하고 있다.

 

2) 패널선정기준과 방법

인구센서스와 비교해 지역별로 할당. 패널가구를 정한다. 전국에는 1550개의 패널가구가 있다.

패널가구로 선정되면 TV를 볼 때 핸드셋이라고 하는 특별한 장치를 사용한다. 패널가구의 가족들은 각자의 번호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TV를 켜면 핸드셋에서 자신의 번호를 눌러야 한다. 그 다음은 보통때와 마찬가지로 리모컨을 이용해 TV를 보면 된다.

핸드셋은 일종의 로그인 장치다. 지금 TV를 보는 사람이 누구인지를 입력하기 위한 것으로 이때부터 시청시간과 채널은 TV 뒤쪽에 연결되어있는 미터셋이라는 장치에 빠짐없이 입력된다.

패널가구에는 각각의 TV마다 이러한 기계가 연결되고 여기에 입력된 정보들은 트랜스미션 유니트라는 일종의 모뎀장치를 통해 시청률 조사기관으로 보내진다.

 

3) 시청률 자료의 작성과 이용

자료는 두 가지 형태로 제공되는데 외부인이 볼 수 있는 컴퓨터 화면과 방송 3사의 시청률을 비교해 놓은 파일이 따로 작성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피플미터를 이용해 시청률을 조사하고 있다.

방송사, 특히 광고회사에서 시청률은 매우 중요한 자료다. 때문에 조사기관에서는 시청률 조사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양적평가방법 ; 시청률조사 / 비시청률 조사

 

1) 시청률과 점유율

시청률과 청취율(rating) : 분모가 TV수상기보유가구수

점유율(share of audience) : 시청가구수

1000명당 광고비용 - CPM : 1천명, 1천가구에게 드는 광고비용. 광고주와 방송사가 계약시 CPM 숫자로 협상.

 

2) 비시청률 조사

프로그램 테스팅: 신규개발시 단계별로 테스트하여 수정 보완함.

음악전화조사: 음악, 장르, 가수 청취자 선호도조사

퍼포머 큐 : 연예인 친밀도 인기도 조사

 

* 질적평가

 

1) 질적 평가의 필요성

시청률이 높은 프로를 제작하면 어느 정도 공익성을 담보하는 것이지만 궁극적으로 시청자에 영합하여 하향평준화 가능성이 높다. 질적 평가(quality)는 시청률의 맹점을 보완하는 방법이다.

 

2) PSI조사

우리나라의 공영방송 품질 평가 지수. PSI 조사는 일단 시청자를 대표할 수 있는 패널을 구성하고 그 구성된 패널에서 실제 그 프로그램을 본 사람에게 세 가지 질문을 한다.

첫 번째 질문이 얼마나 잘 만들었습니까?’

두 번째 질문이 얼마나 무엇인가 얻은 것이 있으십니까’,

세 번째 질문이 얼마나 시간가는 줄 몰랐습니까이다.

그래서 11점 척도로 10점 만점으로 점수를 환산하고 그것을 평균을 내서 프로그램의 품질 평가가 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