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학개론

신문방송과, 신방과, 언론학 등 방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7. 방송편성

미여울 2022. 11. 29. 13:31
728x90
반응형

7강 방송편성

* 편성의 개념과 원칙

1) 편성이념 - 공영방송 BBC가 방송시작하면서 대중이 원하는 것과 대중에게 필요한 것 간의 균형유지를 언급함. , 시청률과 공공성간의 균형.

 

2) 편성원칙

편성이념이 구체화된 것이 편성원칙.

편성원칙(Sydney Head)

시청자 생활습관과의 조화 (기상, 출퇴근, 식사...)

시청습관 형성 (줄띠편성)

수용자의 흐름통제 (자기방송사에 채널고정)

자원의 효율적 활용 (휴가나 심야때는 재방송)

대중 소구력 개발 (방송 / 협송)

소구(訴求, appeal)

 

이러한 원칙들에 의해 편성이 결정된다. 시청자의 라이프 사이클이나 시청습관이 변하면 이는 편성에 반영된다.

 

* 사례 : 5일 근무와 방송편성 - 5일 근무제가 실시된 건 20047. 그러나 방송사들은 실시 2년 전부터 주5일 시대를 대비한 편성전략을 고민하고 있었다.

 

* 편성전략

1) 편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들 : 법제도, 산업 경제, 조직, 사회 문화, 수용자 조건

2) 채널 내 편성 전략(프로그램 배치 전략)

줄띠편성

구획편성

유인편성(lead-in)

끼워넣기 - 샌드위치 편성. 새프로, 인기없는 프로를 인기프로 사이에 끼워넣는 전략. 텐트폴링 - 인기프로 앞뒤로 배치

대체편성 - 특화된 시청자대상

 

2) 채널 간 편성 전략

대응편성

실력편성

교차편성 - 엇물리기 경쟁사 허리자르기

함포사격 - 1시간반~2시간 매머드프로, 시청자선점 전략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