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환경정리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등 필수과목 아동환경정리 요점 요약 정리 4. 아동과 대중 매체 환경

미여울 2022. 11. 16. 13:46
728x90
반응형

4장 아동과 대중 매체 환경

1. 대중 매체 환경의 역할

 

2. TV 매체 환경의 영향

1) TV의 중요성

TV 시청에 따른 다른 활동의 감소 : 빈곤가정 시청

실제와 환상의 구별 :아동은 구별을 잘 못함

TV 폭력의 영향 : 공격적 경향

TV 광고 : 영향을 받음 (과자, 과일광고 실험)

TV 시청에 따른 수동적 학습 효과 : 인내력

가치와 고정 관념에 미치는 영향: 성 역할 고정관념 강화

 

2) 사회화 매개체로서의 TV

선택적 주의 집중

- 아동은 성장함에 따라 자신이 판단하기에 상황에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되는 것에 관심의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어른의 중재의 필요성 !!

- 아동은 어른과 같은 방법으로 TV를 보지 않는다.

- 아동은 환상과 현실을 구별하지 못한다.

(유아기 아동의 TV시청의 특징)

 

3) TV에 대한 가정의 역할

*아동의 TV 시청과 비판적 시청 기술 개발 전략

아동이 무엇을 언제 보는지 알아본다.

무엇을 볼 것인지를 선택한다.

TV 시청을 제한한다.

가능한 시간이면 아동과 함께 시청한다.

TV 시청 시간을 아동에게 유익하도록 사용한다 => 어휘발달

 

3. 인쇄매체() 환경의 영향

1) 책을 통한 아동의 사회화(발달에 미치는 영향)

언어와 읽기 발달

지적발달

사회적 발달

2) 책의 중요성(특징)

삶의 비현실적 관점

폭력 => 공격성을 모방

고정관념이 만연 => 성역할(:능동적, :수동적)

 

3) 아동의 발달 수준에 따른 책의 사회화

전조작기(2-7)

- 한번에 한 가지 이상을 다룰 수 없을 뿐 아니라,

복잡한 관계나 추상적인 것들을 다룰 수 없다.

구체적 조작기(7-8)

- 회상을 위한 장면전환이나 변환을 이해

- 과거나 미래에서 자신의 감정을 객관화해 볼 수 있다.

- 융통성 가역성이 뚜렷해짐

형식적 조작기(11-12)

- 가설로부터 결론을 추론

- 문학작품에서의 추상적 상징과 다른 의미를 해석

- 자아감, 성역할, 정체감, 도덕 등의 가치 발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