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등 필수과목 아동환경정리 요점 요약 정리 3. 아동과 또래 환경
제3장 아동과 또래 환경
1. 또래 환경의 중요성
1) 욕구충족
*또래 집단이 사회화 기관으로서 중요한 이유
① 일정한 욕구를 충족시킴
② 다른 사회화 기관보다 선호함
③ 사회적 발달뿐만 아니라 인지적이고 심리적인 발달에도 영향을 줌
(또래집단의 사회화 매체로서의 역할 : 인지적 발달에 영향을 미침)
( 사회적 역할학습 : 자신의 행동에 대한 반응을 보게되는 또래환경의 기능)
*소속감과 사회적 상호작용
① 영야기/걸음마기의 첫소속감=> 가족내에서 발달
② 엄마나 양육자의 빠르고 민감한 반응
=> 아기의 확실한 애착관계 형성
③ 애착관계는 아동의 탐색적 행동의 기반
④ 확실한 애착관계 => 다른 사람에게 더 쉽게 접근
=> 더 많은 사회적 상호작용, 확대된 소속감
⑤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하려는 부모의 의지에
의해서도 영향받음
⑥ 학령기(6-12)에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 증가
*독립심과 자아의식
#또래집단에서의 어려운점
① 보호받던 경쟁에서 보호받지 못하는 경쟁으로의 변화
② 기대와 보상의 차이
- 가정과 학교 => 순종권장
- 또래집단 => 자기주장 및 우월감이 보상받음
③ 가족과 또래집단의 가치가 다른 경우
2) 발달에 미치는 영향
① 정상적인 또래관계를 갖지 못한 사람은 정서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받음
② 사회적응능력과 재능은 또래집단의 경험과 상호작용 을 통해 발달
③ 청소년기 이전(11-13세)의 아동이 또래집단의 영향 을 더 많이 받는다.
- 가상의 군중 : 자신이 주목의 대상이 된다고 믿음
- 정체감대 정체감 혼미 : 또래집단을 정체성의 대상으로 생각
④ 청소년기로 가면서 자신의 내적인 모습을 보기 시작
2. 또래 환경의 기능
*초.중기 아동기 발달 과업
① 다른 사람과 사이좋게 지내기
② 도덕성과 가치관 발달
③ 적절한 사회.문화적 역할 배우기
④ 개인적 독립성 키우기
1) 다른 사람과 사이좋게 지내기
① 사이좋게 지낸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권리를 인식하는 것을 포함
② 또래집단은 집단생활이 주는 개인의 제한을 이해할 기회 제공
2) 도덕성과 가치관 기르기
① 또래집단에서는 공통의 경험에 기초한 공통의 규칙 발달
② 또래집단=> 도덕성 발달과정을 도움
부모의 유형=> 도덕성 발달정도에 영향을 미침
3) 사회적 역할 학습
① 또래집단은 집단에 속하기 위한 적절한 사회적.문화적 역할을 가르쳐줌
② 또래집단으로부터 자신의 행동과 기술에 대한 반응을 보게됨
③ 또래는 현재의 남성역할과 여성역할의 문화적 상태에 대한 척도가 됨
④ 또래집단은 성교육의 전달자
3. 또래 환경의 발달
1) 초기 아동기의 또래 활동(3.4세 이전)
① 자기중심적
② 다른 사람들의 관점을 고려하지 못하고 감정이입 불가능
*놀이의 범주(Mildred Parten)!!
▶ 놀이- 그 자체를 목적으로 즐기는 행동
① 단독놀이 : 2세. 혼자서 놀거나 독립적으로 놀이함
② 방관자적 놀이: 2세.다른 아동이 놀이하는 것을 쳐다봄
③ 평행놀이 : 2-3세. 혼자서 놀이하지만 같은 장난감을 가지고 놀거나 다른 아동을 흉내내는 태도
④ 연합놀이 : 3-4세. 사회적 상호 작용과 의사 소통이
연합놀이에 포함됨, 유사한 방식으로 놀이에 참여
⑤ 협동놀이 : 4-5세. 집단 내에서의 사회적 상호 작용이 일어나는 경우를 말함
2) 우정(걸음마기에서 초기 아동기까지)
① 또래와 함께한 초기의 경험이 상호작용의 기술을
증가시킴
② 13-24개월 : 우정은 서로 볼 때 행복하거나 피로할 때 편안함 등의 감정적 반응으로 나타남
③ 25-36개월 : 우정의 감정적 부분과 놀이 부분을 구별
★ 우정 유형의 5단계!!
① 초기아동기(4세미만) : 일시적 놀이 친구 단계
② 초기-중기아동기(4-9세) : 일반적 도움 단계
③ 아동중기-청소년기(6-12세) : 우정은 주고받는 것이 며 고유하는 것임을 알게 됨
④ 아동중기-청소년기(9-15새) : 우정을 그 자체의 객체로 볼 수 있음
⑤ 청소년기에서 성인기 : 자발적 상호의존 관계
【표3-1 또래에 의해 수용/거부되는 아동의 특징】!!
수용 | 거부 |
협동적, 능동적, 주도적상호작용, 신체적 매력, 자신감있음, 행복해함 | 부정적, 투덜댐, 사회적 기술이 없음, 다른사람의 감정상태를 알지 못함, 칭찬에 인색 매력적이지X, 옷이나 말하는 방식, 이름이 특이함 |
3) 또래사회치료
* 사회적 기술 증진시키기 : Asher(1982)
- 참여
.다른 사람에게 참여하기
.행위, 과제, 게임에 참여하기
.행동에 집중하기
.최선을 다하기
- 협동
.순서지키기
.게임, 물건, 장점을 공유하기
.문제가 있으면 제안하기
.규칙에 대한 의견 차이가 있으면 서로 동의할 수
있는 대안 만들기
- 의사소통
.다른 사람과 대화하기
.자신이나 활동에 대한 것을 이야기하기
.활동에 대한 질문하기
.다른 사람에 대하여 질문하기
.다른 사람이 말할 때 듣기
.다른 사람이 어떻게 하는지 보기
- 확인과 지지
.다른 사람에게 주목하기
.다른 사람이 잘할 때 칭찬하기
.미소짓기
.즐기기
.필요할 때 도움과 제안을 제공하기
4. 아동 환경에 미치는 또래 환경의 영향
: 강화, 칭찬, 체벌, 거부, 모델링
1) 강화
① 다른 아동의 행동을 인정하는 것(미소짓기, 웃기, 쓰다듬기, 껴안기, 말로 칭찬하기)은 그런 행동의 반복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② 긍정적 강화에 해당하는 행동은 비슷한 애정적 행동을 2배나 일으킬 수 있고 반면에 체벌적 행동은 부정적 행동을 5배나 일으킬 수 있다.
2) 모델링의 효과
① 관찰할 줄 아는 아동은 새로운 것과 생각하지 못했던 것을 배울 수 있다.
② 아동은 다른 또래들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행동의 결과를 배울 수 있다.
③ 어떤 모델은 새로운 상황에서 아동이 어떻게 행동할 수 있는가를 제시해 준다.
*모델링의 특징
① 능동적 행동은 수동적 행동보다 더 모방되기가 쉽다.
② 관찰자와 비슷하고 바람직하며 칭찬할 만한 모습을 가진 모델은 그렇지 않은 모델보다 더 잘 모방된다.
③ 모방은 취학전부터 10살까지 감소되는 것으로 보임
④ 한 집단에서 주도적인 아동은 다른 아동에 의해
훨씬 더 잘 모방되어진다. 그러나 주도적인 아동 역시 다른 아동을 모방한다.
*모델링이 강화에 비해 유리한 점
① 모델링 : 많은 수의 학생들이 주의깊에 선택된 한명의 모델의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강화 : 교사와 학생사이의 일대일 접촉을 요구한다.
② 모델링 : 아동에게 그 이전에는 해보지 않은 어떤 것을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줄 수 있고 혹은 그 이전에 행하여진 어떤 것을 상기시킴으로써 반복할 수 있도옥 유도할 수 있다
3) 체벌
- 한 아이의 행동은 또래 집단의 강화에 의해 증가, 체벌에 의해 감소
5. 또래 환경의 긍정적. 부정적 효과
* 또래환경의 부정적 효과
① 아동들이 가족에게서 욕구를 만족시킬 수 없을 때 종종 또래집단에 의지
② 청소년들은 비행집단에서 사회화되고 특히 또래들에 의해서 집단적으로 어울리게 되기 때문에 비행 청소년이 되기도 함
③ 사회적 변화와 불안은 비행의 증가와 연관이 있는 경향
④ 또래집단은 가족의 요인, 사회적 변화, 개인적 성격, 학교와의 불일치에서 기인된 반사회적 행동들을 강화하는 기관이 될 수도 있음
* 또래환경의 긍정적 효과 : 또래를 통한 집단치료